본문 바로가기
기타

회사내에 올바른 옷차림

by Jskdkfk 2022. 7. 11.
반응형
일하는 방식이 완전히 달라진 오늘날에도 '성공을 위한 옷차림'이란?

성공을 위한 옷차림이란 생각보다 간단하다.

격식을 차려 입어라. 

하지만 실리콘밸리의 저명한 기업가를 생각해보면, 청바지와 후드티, 검은색 터틀넥 차림이 떠오른다.

테크 분야에서 통하는 성공을 위한 옷차림은 정장보다는 보다 편안한 복장인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추세가 다른 분야로도 확장되고 있다

지난 2020년, 우리 사회는 원격 근무 체제로의 광범위한 전환을 경험했다.

이에 맞춰 업무와 관련된 기존의 복장 규정도 완전히 폐기됐다.

팬데믹 동안 노동자들은 동료들을 화상으로 만났다. 그러다 보니 볼 수 있는 동료들의 신체는 주로 어깨 위쪽이었다.

편안한 셔츠와 바지, 슬리퍼 차림의 재택 노동자들은 업무 성과를 내는 데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카메라를 켤 필요가 없을 때는, 심지어 잠옷 차림이나 이불을 둘둘 말고 일하기도 했다.

최근 기업들은 사무실 근무로 복귀하거나 재택과 사무실 근무를 병행하고 있다. 그런데 정장 착용을 요구하는 회사들은 거의 없는 추세다.

정장 출근은 더 이상 과거와 같은 의미를 갖지 않지만, 후드티 역시 파워 드레싱(비즈니스맨과 커리어우먼의 격식을 갖춘 패션 스타일)으로 생각되지는 않는다. 게다가 기업마다 채택한 복장 규정은 천차만별이다.

요즘 상황이 이러한데, 과연 '성공을 위한 옷차림'이란 게 있을까?

올바른 옷차림이 올바른 메시지를 준다.

성공을 위한 옷차림은 약간의 섬세함을 요구한다. 자신이 바라는 직업이나 지위를 가진 이들이 옷을 어떻게 입는지 관찰하고, 이를 어떻게 따라할 수 있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자신보다 높은 직급에 있는 이들과 유사한 차림을 하는 것은 효과적인 전략이다. 비슷해 보이는 사람들에게 보다 호의적으로 반응하게 되는 이른바 '친밀성 편향' 때문이다.

연구에 따르면, 관리자들은 외형적으로 드러나는 요소를 포함해 자신과 비슷해 보이는 이들을 채용하거나 승진시키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상위 직급과 옷차림을 맞추는 것은 심리적 효과도 있다. 아처가 고객들을 관찰한 결과나 연구 결과 등을 보면, 보다 격식을 갖춰 입는 것은 노동자들의 자신감을 고양하고 업무 성과도 향상시킬 수 있었다.

성공을 위한 옷차림의 효과는 이것만이 아니다. 직장 내 규칙을 맞게 해석했고, 이 규칙을 지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모두가 격식을 갖춰 입던 과거에는 복장에 대한 암묵적 규칙을 해석하는 게 어렵지 않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