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퇴직/퇴직 조언

조용한 퇴직(quiet quitting) 현상

by Jskdkfk 2023. 3. 13.
반응형

최근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서 확산되고 있는 "조용한 퇴직(quiet quitting)" 현상이 이슈가 되고 있다. 이는 직장에서 맡은 업무만 최소한으로 하고 그 외 회사 일에는 관여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사용되며, 직장을 조용히 퇴사하는 것이 아니라 심적으로 퇴사에 가까운 마음가짐을 갖고 회사 생활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과 워싱턴포스트 등의 주요 언론 매체는 미국 직장인 사이에서 "조용한 퇴직"이라는 단어가 유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미국 직장인의 절반 이상이 이러한 현상에 공감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러한 조용한 퇴직 현상은 미국의 한 20대 엔지니어가 짧은 동영상을 소셜 미디어에 올리면서 유행하게 되었다. 이 엔지니어는 "당신의 일이 곧 삶이 아니고 당신의 가치는 성과로 결정되지 않는다"며 조용한 퇴직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는데, 이는 미국의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상당한 공감을 얻고 있다.

미국 여론조사업체 갤럽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 직장인 중 32%만이 일에 대한 열정을 느끼고 있으며, 18%는 적극적으로 일에서 떨어져 있다는 답변을 했다. 그리고 나머지 50%는 주어진 최소한의 일만 하고 일로부터 자신을 분리한 채 관여하지 않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는데, 이는 조용한 퇴직에 해당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조용한 퇴직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미국에서 나타난 '대퇴사 시대(the great resignation)'와 연결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대규모 구조조정과 초과 근무, 늘어난 실업수당 등으로 일에 대한 회의감이 커지면서 업무 몰입도가 떨어지고 있다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현재 많은 직원들이 '조용한 퇴직'을 선택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클로츠 교수는 코로나19 팬데믹과 정신 건강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늘어난 것을 꼽았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많은 직원들이 번아웃을 막기 위해 경계를 다시 그리고, 일에만 몰두하는 것이 아닌 삶의 다른 부분에도 시간과 에너지를 쏟고자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업무 헌신도가 낮아지면서 '조용한 퇴직' 현상이 부상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추세를 주도하는 것은 사회 초년생들이며, 이들의 업무 헌신도는 감소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들이 회사를 위해 더욱 목적의식을 갖고 일한다는 것에 대한 기준이 높아졌다는 것도 사실입니다.

또한, 직원과 관리자 간의 단절감이 깊어지고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최근 갤럽에서 조사한 결과, 미국인 근로자 중 21%만이 직장이 직원들의 삶의 질에 관심을 둔다고 응답했으며, 이는 코로나19 팬데믹이 한창이던 시절의 절반에 달했던 것과 대조적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용한 퇴직'을 선택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자신이 고용주에게 품고 있던 감정 및 자신의 업무 성과를 지속적으로 과소평가하며 불만을 느꼈다는 젬마는 이러한 이유로 '조용한 퇴직'을 선택한 것입니다.

많은 직원들이 '조용한 퇴직'을 선택하게 되는 이유는 각기 다를 수 있겠지만, 일에만 몰두하지 않고 삶의 다른 부분에도 시간과 에너지를 쏟고자 하는 마음이 그 배경에 있습니다. 이러한 선택은 결국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


오늘날 많은 직원들이 회사에서 조용한 퇴직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회사가 구성원들에게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심리적 안전지대를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회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회사가 구성원들에게 안전지대의 울타리를 제공해주지 못하면 직원들은 나름의 안전지대를 마련하기 위해 동굴을 파고 숨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조직의 성공을 위한 협력과 소통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의 리더는 구성원들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장소를 스스로 마련하지 않도록 심리적 안전지대를 제공해야 합니다. 만약 회사가 구성원들에게 생산적인 안전지대를 제공하지 못한다면, 직원들은 자신의 일과 기여에 대해 계산하기 시작하며, 조용한 퇴직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진정한 리더의 역할은 바로 조금이라도 더 생산적인 심리적 안전지대를 만들어 구성원들을 동굴 밖으로 나오게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안전지대는 전문가들의 놀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의 존재 목적을 증명하고, 구성원들이 마음껏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준다면, 조용한 퇴직을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노력을 인정하고 보상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회사는 구성원들에게 충분한 보상을 제공해야 하며, 그것은 조용한 퇴직을 막기 위한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