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퇴직/퇴직금

퇴직금 조회하는 방법

by Jskdkfk 2023. 3. 12.
반응형

근로자들의 퇴직금은 인터넷을 통해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2022년 4월 14일부터는 모든 근로자의 퇴직급여는 IRP계좌 지급이 기본이 되도록 개정되어, 통합연금포털을 통해 간편하게 적립된 퇴직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합연금포털에서는 적립된 퇴직연금 조회와 함께 해당 근로자가 어느 은행에 어떤 형태로 퇴직금이 가입되어 있는지, 연금 개시일 등의 정보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아직 회사로부터 납부되지 않거나 정산이 미처리된 경우가 있어, 실제로 받을 수 있는 정확한 금액이 조회되는 것은 아닙니다.

퇴직연금은 금융회사에서 관리하고 운용되며, 근로자가 퇴직을 하게 되면 연금이나 일시금으로 지급됩니다. 만약 퇴직급여 수령자의 나이가 만 55세 이상이라면, 퇴직연금의 가입 여부와는 관계없이 일반계좌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통합연금포털에서는 퇴직연금과 다른 기타 연금들을 통합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을 조회하려면 금융감독원의 통합연금포털에 접속해야 합니다. 먼저 공인인증서 등으로 로그인한 후, 내연금조회·재무설계 메뉴에서 내연금조회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퇴직연금 DC 혹은 DB에서 자신의 퇴직연금 적립금 합계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계약상세를 클릭하면, 총 납입한 금액과 적립금액, 그리고 퇴직연금 상품의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편하게 퇴직연금을 조회할 수 있으니, 자신의 퇴직연금 정보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타 조회가능 연금종류를 말해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은 사회보장제도 중 하나로, 보험 원리에 따라 운용되는 제도입니다. 이에 반해, 퇴직연금은 회사에서 운용되는 제도로, DB와 DC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퇴직연금(DB)은 회사가 운용상품을 결정하고, 퇴직 시 직전 3개월 평균임금과 근속연수에 따라 근로자에게 퇴직급여 총액을 지급하는 제도를 뜻하며, 퇴직연금(DC)은 회사가 매년 연간 임금총액의 일정 비율(1/12 이상)의 퇴직급여를 근로자 귀속분으로 적립하고, 근로자가 운용상품을 결정하는 제도입니다.

또한 개인연금은 개인이 연금신탁, 연금펀드, 연금보험에 가입하여 각 상품의 특성에 따라 연금재원이 적립되어, 세법상 요건과 사전 약정 조건을 만족할 때 가입자에게 일시금 또는 연금으로 지급하는 제도를 뜻합니다. 마지막으로, 주택연금은 주택을 담보로 금융기관에서 일정 기간 일정 금액을 연금식으로 지급받는 장기주택저당대출을 뜻합니다

반응형

'퇴직 > 퇴직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 생명 (irp 계좌)퇴직금 받는 방법  (0) 2023.03.12
알바 퇴직금 받는 방법  (0) 2023.03.12
프리랜서 퇴직금, 퇴직연금  (0) 2023.03.12
임원 퇴직금에 관해  (1) 2023.03.12
퇴직금에 관해서  (0) 2023.03.12

댓글